마일스톤은 고객사인 V사에 대하여 이항모형을 활용한 재무보고 목적의 스톡옵션 공정가치 평가를 수행했습니다. 스톡옵션가치 평가를 위하여 이항모형(Binominal Tree), 블랙-숄즈-머튼모형(Black-Scholes-Merton formula) 등의 옵션가치평가모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블랙숄즈-머튼모형은 만기일에만 행사가 가능한 유러피언 옵션을 가정한 모델이며, 현실적으로 발행되는 대부분의 옵션은 만기일 이전에도 행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기일 이전 행사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는 이항모형으로 평가하였습니다. 

V사는 모회사의 외감법에 따라 진행되는 회계감사 절차 진행 중에, V사의 임직원이 보유하고 있는 스톡옵션의 공정가치 평가를 위해 마일스톤은 V사의 자문사로서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마일스톤이 평가한 금액에 따라 회사가 인식해야 할 주식보상비용 및 주식선택권 금액이 결정되며, 평가결과나 평가에 사용되는 가정 등에 대해서 외부감사인이 별도로 검토하기 때문에 고객사인 V사와 외부감사인의 입장을 모두 고려하여 합리적인 평가를 수행하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이항모형을 통한 스톡옵션 공정가치 평가에는 하기와 같은 요소가 고려되었습니다.

첫째, 주식선택권의 부여일 평가를 위해 각 시점별 기초자산인 주가에 대한 평가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DCF법을 DCF법을 활용한 미래현금흐름의 검토로 대상회사가 제시한 사업계획이 적정한지 검토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현금흐름을 구체화하는 방식으로 추정하였습니다. 자칫 기초자산의 가치를 잘못 산정하는 경우 주식선택권의 평가 결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마일스톤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가정이 뒷받침되었는지 검토하였습니다.

둘째, 할인율은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 가치로 환산하는 데 사용되는 비율입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의 자본비용(WACC, 가중평균자본비용)을 할인율로 사용합니다. 할인율이 높을수록 미래 현금흐름의 현재 가치가 낮아지며, 반대로 할인율이 낮을수록 현재 가치가 높아집니다. 할인율은 투자자들이 요구하는 수익률을 반영하며, 경제적 불확실성이나 위험을 고려한 금액을 결정합니다. 적절한 할인율을 설정하는 것이 정확한 가치 평가에 매우 중요합니다. 할인율의 산출은 동종업종을 영위하는 유사상장회사의 주가정보와 시장의 위험 프리미엄 및 무위험할인율 등을 고려하여 계산하였습니다.

셋째, 산출된 기초자산인 주가를 기반으로 주식의 변동성과 행사기간을 고려한 이항모형을 활용하여 스톡옵션의 공정가치를 산출하여, 연결회사가 인식할 주식보상비용을 산출하였습니다. 주식기준보상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주식기준보상의 기대만기 및 소멸율이 올바르게 계산되어야 합니다. 기대만기는 주식선택권이 행사될 때까지의 평균 시간 또는 주식선택권이 행사될 가능성이 있는 기간을 나타냅니다. 즉, 주식선택권이 부여된 후 직원이 옵션을 행사하기까지의 예상 기간입니다. 소멸율은 주식선택권이 부여된 직원들이 특정 기간 내에 이직하거나 퇴직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주식선택권을 부여받은 직원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퇴사하거나 이직하는 경우, 이들은 더 이상 옵션을 행사하지 못하게 되므로, 이러한 소멸된 옵션을 반영해야 합니다. 또한 향후 인식할 주식기준보상비용도 추정이 필요하기에 과거 데이터인 소멸율을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본 용역은 이항모형을 통한 스톡옵션 공정차치 평가를 통해 연결회사의 재무제표에 반영될 스톡옵션의 금액과 주식보상비용을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연결회사의 외부감사인에게도 이러한 평가결과에 따른 충분하고 적합한 감사증거를 제시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V사의 재무제표는 더욱 신뢰성 있는 재무보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투자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