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일스톤은 W사의 자체 재무실사를 수행했습니다. W사는 하드웨어 없이 모든 유형의 결제를 수용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최근 외부 투자자로부터 투자가 집행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자체적으로 정확하고 완전한 재무제표 작성을 위해 “실사” 업무를 의뢰하였습니다.

재무실사는 인수자 혹은 투자자, 자체적으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회사가 제시한 재무정보에 대한 검증 및 검토를 중점적으로 수행하며, 그 외 세부적으로 회사의 손익구성, 원가율, 특수관계자 거래, 등 손익 및 기타 특성의 질적 지표에 대해서도 검토를 수행하는 업무로서 투자 혹은 인수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로 하는 업무입니다.

본 건의 경우 고객사가 투자 유치 이후 완전하고 정확한 재무제표 반영 목적의 자체 실사로 특정 목적에 맞추어 재무 실사가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실사 업무에서 고객사가 가장 기대하였던 부분은 하기와 같습니다. 

첫째, 자체적으로 작성한 재무제표의 오류 혹은 누락된 거래에 대한 식별과 올바른 회계처리 적용. 

이에 따라 마일스톤은 계정별 자산/부채 상계 오류, 계정과목 분류 오류 등을 식별하여 올바르게 재무제표에 반영하는 실사 조정을 수행했습니다.

둘째, 제정되지 않은 내부 규정에 대한 예시 규정 제공과 해당 규정 적용에 따른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파악.

마일스톤은 제정되지 않은 취업 규칙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을 안내하고, 예시 취업규칙을 제공하고 취업규칙 항목별 선택에 따른 회계처리 방안을 제시하였습니다. 퇴직급여제도의 경우 확정급여형(DB) 퇴직급여제도와 확정기여형(DC) 퇴직급여제도의 회계처리 및 운영 차이를 제시하고 결정된 제도의 후속절차를 안내하였습니다.

셋째, 특수관계자의 범위를 식별하고 계열사간의 투자 구조를 정리한 구조도(Family Tree) 산출.

고객사는 최근 유상증자와 종속기업 인수 등 여러 건의 지분 거래가 존재하였습니다. 이에 마일스톤은 특수관계자로 식별하고 별도 공시 해야 하는 범위를 검토하고, 도식화된 구조도를 제공하였습니다. 

마일스톤은 이번 재무실사를 통해 인수대상회사의 재무제표 완전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올바른 회계처리를 할 수 있도록 안내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사는 후속 투자유치 혹은 외부 감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높은 수준의 확신을 제공할 수 있는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