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인 T사는 임직원의 사기진작 및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미래 특정 시점에 미리 약속한 가격으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인 주식매수선택권 (이하, 스톡옵션)을 부여 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관련 법에 따른 적법한 부여 및 세제혜택을 적용 받기 위한 사전검토와 사후 관리 절차 등에 대한 자문을 마일스톤에 요청 하였습니다.
스톡옵션은 상법에 규정되어 있는 절차를 준수해야 하며, 벤처기업의 경우 벤처기업법 상의 규정을 준수하여 부여 및 행사해야 합니다. 특히 벤처기업이 부여하는 스톡옵션의 경우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조세특례제한법에 규정되어 있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세제혜택을 적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톡옵션 부여 전 세제혜택 적용을 위한 요건에 대한 검토가 반드시 선행 되어야 합니다.
✅ 비과세 특례 : 벤처기업 스톡옵션 행사이익의 경우 2억원까지 비과세
✅ 분할납부 특례 : 벤처기업 스톡옵션 행사이익에 대한 소득세를 5년간 분할납부
✅ 양도소득세 특례 : 벤처기업 스톡옵션 행사이익은 행사 시 과세되는 것이 원칙이나, 양도 시점까지 세금을 이연
또한, 스톡옵션 부여 대상자에 대한 이후 절차, 적용 가능한 세제혜택 및 부담할 세금에 대한 안내는 물론, 스톡옵션 행사 시점 법인이 진행해야 하는 절차 안내도 스톡옵션을 처음 부여하는 실무자에게 꼭 필요한 자문에 해당합니다.
벤처기업 스톡옵션 자문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다수의 경험을 바탕으로 마일스톤은 고객사의 스톡옵션이 벤처기업 스톡옵션의 세제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도록 스톡옵션 부여 전 사전 점검 및 자문을 제공하였으며, 실무자 및 스톡옵션을 부여 받은 임직원에 대한 자세한 가이드를 제공하여 스톡옵션 부여 절차가 원활하게 마무리 지었습니다.
특히, 마일스톤은 법무 파트너인 최앤리법률사무소와 협업하여 스톡옵션 부여 시 법무 이슈 검토, 행정 절차 진행을 총괄하여 진행함으로써 법률 자문과 세무자문을 별도로 이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고객의 불편함을 없애고 효율적으로 스톡옵션 자문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자문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T사는 탄탄한 성과보상체계를 발판으로 한단계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