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는 우수 인력이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임직원의 스톡옵션 부여에 대해 고려하였으며, 마일스톤은 스톡옵션 부여 및 행사와 관련하여 정확한 세무 자문 업무를 수행하였습니다. 마일스톤은 스톡옵션 세무 관련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관리하므로 고객의 경우 불필요한 세법 이슈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스톡옵션은 세법에 맞게 부여하고 행사해야 과세특례 등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가 언제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는지, 부여 대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주주가 스톡옵션을 부여 받았는지, 정관이나 주총 결의에 따르지 않는 스톡옵션 절차가 진행되었는지, 부여 시 행사가액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등은 많은 고객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마일스톤은 이러한 스톡옵션과 관련된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고객에 맞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합니다.

또한 벤처기업에서 부여한 스톡옵션의 경우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일정한 요건을 충족할 경우 임직원들은 행사이익의 비과세, 분할납부특례 및 행사 시 소득세로 과세하지 않고 양도 시 양도소득세로 이연하는 특례를 적용받을 수 있으므로 이에 맞게 스톡옵션을 부여하고 행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일스톤은 법무 파트너인 최앤리법률사무소와 협업하여 스톡옵션과 관련된 세무 및 법무 이슈 검토, 행정 절차 진행을 총괄하여 진행함으로써 스톡옵션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부여하여 이슈 발생이 없도록 지원합니다. 이번 세무자문을 통해 A사는 문제없이 스톡옵션을 부여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많은 우수 인력들이 스톡옵션으로 인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그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