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는 우수 인력이 회사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임직원에게 스톡옵션을 부여하였으나 법적절차와 부여 대상자에 대한 이해도 부족으로 법률에 맞지 않게 2차례 스톡옵션을 부여하였습니다. 결국 회사는 스톡옵션 부여에 대하여 외부에 도움을 요청하여 마일스톤은 스톡옵션 부여부터 중기부 신고까지 모든 절차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였습니다.
스톡옵션은 벤처기업법과 세법에 따라 부여하고 행사해야 과세특례 등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가 언제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는지, 부여 대상 요건을 충족하지 않은 주주가 스톡옵션을 부여 받았는지, 정관이나 주총 결의에 따르지 않는 스톡옵션 절차가 진행되었는지, 부여 시 행사가액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 등은 많은 고객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 중 하나입니다. 마일스톤은 이러한 스톡옵션과 관련된 전반적으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고객에 맞춘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합니다.
A사는 특히, 법적 절차 위배로 한 번, 잘못된 부여 대상자에게 부여하여 한 번, 총 두 번에 걸쳐 스톡옵션을 잘못 부여한 바가 있어 임직원 및 주주의 신뢰 회복을 위하여 정확하고 문제 없이 스톡옵션을 부여해야 할 필요성이 굉장히 높은 상황이었습니다. 이번 용역을 통하여 정확한 부여 뿐만 아니라 행사자에게 과세이슈 및 세제혜택에 대하여 정확히 안내함으로써 신뢰를 회복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마일스톤은 법무 파트너인 최앤리 법률사무소와 협업하여 스톡옵션과 관련된 세무 및 법무 이슈 검토, 행정 절차 진행을 총괄하여 진행함으로써 스톡옵션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부여하여 이슈 발생이 없도록 지원합니다. 이번 세무자문을 통해 A사는 문제없이 스톡옵션을 부여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해 많은 우수 인력들이 스톡옵션으로 인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그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