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를 결정하는 2가지 핵심요소
대부분 경영자는 본인 회사의 기업가치를 올리고 싶어 합니다. 소수 예외도 존재하지만 취향 문제일 뿐, 일반적인 경영자라면 대부분 성장을 갈망합니다. 어쩌면 경영자가 하는 모든 걱정과 판단은 결국 기업가치와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채용도, 마케팅도, 생산도 근본적으로는 기업가치와 연결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기업가치를 올려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느냐에 따라 다른 전략이 따라와야 합니다.
그런데 이 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만 뽑으라고 한다면 망설임 없이 아래 두 가지를 선택할 것입니다. Deal을 잘하려면 기업가치의 중대한 결정요소 두 가지를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첫 번째는 기업의 성장률입니다. 성장률 지표가 단순히 이익성장률, 매출성장률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무엇이든 기업이 추구하는 본질과 관련된 지표가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성장이 만들어 내는 핵심가치가 바로 ‘기대’입니다. 기대만큼 기업가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것도 없습니다.
두 번째는 기업의 실적, 현금흐름입니다. 당장이든 가까운 미래든 먼 미래든 언젠가는 현금흐름이 수반되는 기업이 높은 기업가치를 오랜 시간 인정받게 됩니다. 가치투자자들이 실적과 현금흐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