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 상장은 기업과 투자자에게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최근에는 전통적인 IPO(Initial Public Offering) 열풍이 잠잠해지고 SPAC(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방식을 선택하는 기업이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SPAC 상장 수는 80% 증가하여 총 45개에 이르렀으며 이는 상장 수단으로서 SPAC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수목적인수회사(Special Purpose Acquisition Company, SPAC)는 이름 그대로 특정 목적을 위해 설립되는 회사로, “합병 및 인수”가 회사의 유일한 존재 목적입니다. 즉, 스팩은 처음에 빈 속지 상태(Paper company)로 설립되며, 비상장 기업을 인수하여 주식시장에 상장시키는 그 목적인 것입니다. 따라서 스팩은 정해진 상장 기간 동안 M&A를 성공하지 못하면 상장폐지 후 청산되기도 합니다. 스팩을 먼저 공모(IPO)하여, 투자자로부터 조달한 자금으로 비상장기업을 합병하는 방식으로 우회 상장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할 때 IPO 하나의 방법만이 아닌 회사마다 각자의 요건에 따라 상장 방식을 고를 수 있도록 다양한 옵션을 만들어준 것입니다.
까다로운 기업 공모 절차를 우회해 상대적으로 빠르고 쉽게 증시에 데뷔할 수 있다는 점이 스팩 상장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또한, 일반 투자자 입장에서 접근하기 어려운 비상장사 지분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유망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이 SPAC 합병을 통해 상장됨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고 지원받아 회사가 지닌 미래 성장 동력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팩 합병은 회사에 상장에 대한 대안 경로를 제공하며 회사가 주식 시장에 상장할 수 있는 더 빠른 경로를 제공합니다. 스팩 합병은 회사의 미래 성장 잠재력을 가속화하는 촉매 역할을 합니다. 스팩 합병을 통해 상장하는 회사도, 스팩에 투자한 투자자도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길이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