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감사란 말 그대로 중간에 수행하는 감사입니다. 즉, 보고기간말 이전에 수행되는 감사절차를 의미합니다. 초기단계의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들릴 수 있지만, 회사가 외감대상이 될 정도로 규모가 커지면 자연스럽게 감사인들이 중간감사를 나오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감사인들이 중간감사를 나오면 주로 무슨 일들을 하는지, 또한 중간감사가 감사절차에 있어서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회사의 전반적인 환경 및 Process에 대한 이해

감사인은 중간감사시 회계팀 및 영업팀, 인사팀 등 각 대표부서 담당자들과의 인터뷰 주선을 요청할 것입니다. 그리고는 각 담당자들이 회사에서 수행하는 업무의 절차, 회사의 영업환경 등에 대해 자세하게 인터뷰를 수행할 것입니다. 이는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회사의 전반적인 Process를 파악하여 기말감사를 보다 효과적으로 계획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감사인은 해당 절차를 수행함으로써, 회사의 현업 담당자들이 수행하는 활동들이 회계상의 분개로 생성되어 재무제표에 반영되는 전반적인 Process에 대해 이해하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재무제표가 잘못 작성될 만한 요소가 없는지에 대해 사전에 파악합니다.

  1. 중간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위험평가

감사인은 또한 중간기간에 대한 재무제표 및 결산자료를 요청할 것이며, 이를 검토한 후 기말감사와 유사하게 각 계정의 구성내역 및 증감에 대해 질문할 것입니다. 또한, 대규모 자산 취득이나 금융기관 차입 등 유의적인 사건 발생 여부에 대해서도 파악할 것입니다. 이는 회사의 재무제표 항목 중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항목 및 발생 가능한 사전적인 Issue에 대해 점검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감사인은 중간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파악한 정보를 기반으로, 기말감사시 보다 중요하게 살펴봐야 할 계정항목이나 유의적인 사건들에 대해 미리 점검할 것이며, 각 계정항목별로 재무제표 왜곡표시가 발생할 가능성을 평가함으로써 기말감사에 대비할 것입니다. 

  1. 기말감사 절차에 대한 계획 수립

감사인은 상기 “2. 중간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위험평가” 절차에서 파악된 내용을 기반으로, 회사의 각 계정항목별로 수행될 감사절차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규모나 변동성 측면에서 중요도가 떨어지는 계정항목에 대해서는 간략한 질문이나 분석 등을 통해 감사절차를 효율적으로 계획할 것이며, 반대로 금액적으로 중요하거나 위험이 높다고 판단한 계정항목에 대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감사증빙을 확인하는 등, 보다 넓은 범위의 감사절차를 계획할 것입니다. 또한, 재고실사나 각종 조회서 발송, Sample Test 등 기말감사 절차 중 회사측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중간감사 기간동안 미리 협조를 요청할 것입니다.

  1. 마치며

외부감사인의 방문이 회사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다가올 것입니다. 특히나 중간감사라는 명목으로 두 번에 걸쳐서 방문하면, 그 부담이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내용과 같이 중간감사는 기말감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사전에 대비하고자 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중간감사에 대해 부담을 느끼기 보다는, 자연스러운 절차로 이해하여 기말감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한다면 회계감사 전체에서 느끼는 부담은 보다 줄어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