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타이밍을 이해하기 위해 집중해야 할 것
모든 사람이 타이밍의 중요성은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타이밍을 미리 알아차리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지나고 나서야 그때가 어떤 타이밍이었는지 알 수 있죠. 그래서 “인생은 타이밍”과 “인생은 운”이라는 말은 어느 정도 닮아 있습니다.
큰돈이 오가는 Deal도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투자 시장이 얼어붙기 직전에 투자 유치에 성공한 회사들은 타이밍이 좋았던 것이고, 그 이후는 아무래도 좋지 않은 타이밍이 된 것입니다. 모든 여건이 동일하더라도 타이밍 하나로 투자유치 가능성과 조건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 것입니다. 거시경제의 흐름을 완벽히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경영진은 이것보다 통제 가능한 변수에 집중해야 합니다.
매각이든 투자유치든 Deal에 적절한 타이밍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에 집중해야 합니다.
우선 회사의 실적과 지표에 대한 흐름을 주기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야 성장이 기대되는 좋은 타이밍에 Deal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둘째, 어쨌든 거시경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경제뉴스에 해박해질 필요성이 있습니다. 예측은 어렵지만 사전에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중장기 마일스톤을 유연하게 수정해야 합니다. 중장기 계획은 그대로 지키기 어려운 만큼 매번 유연하게 마일스톤을 수정해야 좋은 Deal 타이밍을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