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가 엑싯에 대해 미리 알아야 하는 이유
새해 첫날부터 끝을 이야기한다는 게 조금 이상하지만, 사실 끝은 또 다른 시작이기도 합니다. 끝(엑싯)을 경험한 창업자가 결코 많지 않기에 그 중요성도 알기 어렵습니다. 엑싯을 알아야 하는 이유를 정리했습니다.
끝을 알면 경영을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엑싯 성공 체크리스트가 있다고 가정하고, 그에 따라 회사를 경영한다면 회사는 더욱더 견고하게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잘 팔리는 회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 할수록 회사를 팔 이유가 없어지는 역설적인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행복한 고민이죠.
엑싯이 언제, 어떻게, 왜 가능한 것인지 이해해야 성공적인 엑싯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이밍과 Why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How는 상황이 닥치면 적절히 해결할 수 있지만 타이밍과 Why는 미리 알아두는 것이 무조건 더 좋습니다. 언제 좋은 타이밍으로 딜을 진행할 수 있을지, 상대방은 왜 우리를 인수하려고 하는 것인지에 대한 이해가 딜의 성패를 좌우합니다.
통상 준비되지 않은 딜에서는 협상 우위를 가져가기 어렵습니다. M&A 시장의 잠재인수자들은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 꾸려져 있습니다. 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 채 그들을 상대하다 보면 불리한 조건으로 딜을 진행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